광선기반 채널 환경에서 협업 Massive MIMO 네트워크를 위한 피드백 비트 할당 최적화Feedback Bit Allocation Optimization for Cooperative Massive MIMO Networks with Ray-Based Channel Environment

Massive MIMO 시스템과 밀리미터파 대역의 물리적인 특성이 반영된 통계적 채널 모델로서 광선기반 채널이폭넓게 고려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광선기반 채널 환경의 협업 Massive MIMO 네트워크에서, 채널 획득을 위한 피드백 오버헤드와 채널 상태 정보 공유를 위한 백홀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 AoD-적응 부분 공간 코드북을사용하는 경우 피드백 비트 할당 최적화 기법을 제안한다. AoD에 따른 방향 벡터들로 구성된 AoD-적응 부분 공간 코드북 활용 시 전송률 손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전송률에 대한 양자화 오차의 영향은 셀 내 서비스 채널과 인접 셀 간섭 채널의 다중경로 수에 따라 달라짐을 보인다. 셀 내 사용자 채널과 인접 셀 간섭 채널에 대한최적의 피드백 비트 할당을 닫힌 형태로 도출함으로써 광선기반 채널의 다중경로 수에 따른 적응적 피드백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피드백 비트 할당 최적화 기법이 기존 기법들보다 평균 총 전송률을 매우 크게 증가시킴을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