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분식 진공 증류에의한 무수프탈산 정제공정에 관한 연구Pulification of phthalic anhydride by vacuum batch distillation

O-xylene 을 원료로 반응기에서 산화반응에 의해 생산된 crude phthalic anhydride 를 열처리와 진공증류에 의해서 높은 순도의 순수한 phthalic anhydride로 바꾸는 정제 공정의 pilot plant를 설계하였다. 열처리에서는 crude product 중의 물과 저비점 물질이 제거되고 색깔을 형성하는 물질은 분해되거나 고분자 물질로 전환되어 다음에 계속되는 진공 증류에서 제거되게 된다. 본 pilot plant 에서는 증류탑으로는 Ceramic Raschig ring으로 충진된 충진탑을 사용하였고 U-tube 형태의 overhead condenser 를 탑정부분에 직접 연결하였다. 고순도의 phthalic anhydride 를 얻고 열분해를 막기 위해 진공에서 증류가 행하여 지는데 overhead condenser 에서 응축되지 않은 vapor 가 Vacuum pump에 들어가서 Pump 를 상하게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진공 system 과 연결되는 부분에 trap condenser 를 설치하였다. Overhead condenser 에서의 vapor 의 응축과 trap condenser에서 vapor 를 응고시키기 위해 열매체로 KSK oil 을 사용하였다. Maleic anhydride 가 불순물로 포함된 97.2wt \%의 phthalic anhydride 를 본 pilot plant 에서 진공 증류한 결과 98.5wt\%의 순도a}L} 얻어졌다. 같은 조업조건에서 기존 충진탑을 이용하여 이론적으로 얻을 수 있는 phthalic anhydride 의 순도는 99.8wt\% 이므로 이 조성들로 부터 이 실험에 대해서 계산된 충진탑의 효율은 50 \%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