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범 박승빈의 생애와 국어연구Hakbeom Park Seung-bin’s Life and Korean Language Research

이 글에서는 구한말 격변기에 태어나 평생을 법조인, 사회운동가, 교육자, 체육인, 그리고 국어연구자로 살아온 학범 박승빈에 대해 살펴본다. 생애의 전반기는 박승빈의 출생과 유년기, 상경과 첫 관직, 그리고 일본 유학 생활과 귀국 후 검사로 부임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생애 후반기에는 일제 강점기로 조선을 대표하는법조인으로, 사회를 개혁하려는 운동가로, 민족 교육을 수호하려는 교육자로, 국민의 육체적 건강을 위해 체육활동 진작에 앞장선 체육인으로, 그리고 국어문법체계를 새로 세우고, 철자법 제정과 보급에 앞장섰던 국어연구자로서의 면모를 살펴본다. 이 글의 후반부는 박승빈의 국어연구 활동을 집약적으로 소개한다. 학범이 우리말글에 대해 인식한 출발점이 어디인지, 그의 문법관과 저서들은 어떠한지 알아본다. 또한 수십년 동안 조선어학회와 치열한 논쟁을 벌였던철자법 논쟁도 소개한다. 더불어 학회와 기관지, 강습회 등을 통한 다양한 국어활동도 조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