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이종상품의 네트워크 효과에 관한 연구Network externalities with two heterogeneous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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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장에 서로 다른 2개의 상품이 있고 각각의 상품이 서로 다른 네트워크 효과를 가질 때, 각 상품의 시장 수요 균형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기업은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어떤 상품을 생산할 때에, 상품의 네트워크 효과와 함께 그 상품이 일차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직접적인 가치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시장에 2가지 유형의 상품 (네트워크 효과가 크고 직접적인 가치가 떨어지는 상품과, 네트워크 효과가 다소 떨어지는 반면 직접적인 가치가 우수한 상품)이 있을 때, 상품의 네트워크효과에 대한 변화와 상품의 직접적인 가치에 대한 변화는 각각 시장 수요에 다른 변화를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기업은 이 점을 고려하여 생산하는 상품의 유형을 결정할 수 있다.
Advisors
인영환researcherIn, Younghwa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2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과, 2012.2,[ii, 23 p. :]

Keywords

이종상품▼a네트워크 효과▼a오차; Heterogeneous products▼aNetwork externalities▼aPerturb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8373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8314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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