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론과 수익성 프리미엄 :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실증분석Q theory and profitability premium :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수익성 프리미엄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수익성 프리미엄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수익성 프리미엄은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독일, 일본, 중국에서도 발견되는 잘 알려진 현상이다. 국내에서도 수익성 프리미엄의 존재에 대해 실증분석을 한 연구가 있으나 수익성 프리미엄의 설명력에 있어 이견이 있고 수익성 프리미엄이 발생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주식시장의 수익성 프리미엄의 주식 수익률 설명력에 대해 실증분석을 하여 연구자들 간의 이견에 대해 확인해보고 한국 주식시장에서 수익성 프리미엄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수익성 프리미엄은 강하게 나타났으며 주식 수익률에 대한 설명력이 기존의 Fama-French 3요인 모형의 요인들보다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 주식시장의 수익성 프리미엄은 행동재무학적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했으며 투자마찰을 고려한 Q 이론 모형도 일부 현상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