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변화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Using Robots in the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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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연구 대상을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 집단(107명)은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을 적용하고, 통제 집단(108명)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적용하여 두 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전 검사에는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차이가 없었다. 처치가 진행된 이후에 두 집단의 모두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났다. 또한, 사후 검사에서 실험 집단은 통제 집단보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높았으며, 두 집단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이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Issue Date
2020-09
Language
Korea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3, no.5, pp.13 - 22

ISSN
1598-5016
DOI
10.32431/kace.2020.23.5.002
URI
http://hdl.handle.net/10203/28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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