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빔 스캔을 위한 소형화된 미앤더 슬롯 형태의 자기 다이폴 안테나Compact Meander Slot Magnetic Dipole Antenna for Wide-Angle Scanning

본 논문에서는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에 사용하기 적합한 미앤더 슬롯 형태의 자기 다이폴 안테나를 제안하였다. 차량용 안테나는 차량의 루프탑 위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제안한 안테나는 이러한 환경에서 V2X 통신을 위한넓은 빔 폭을 가지며, 배열 안테나 구성을 위한 소형화도 구현되었다. 시뮬레이션과 제작을 통해 5.8 GHz에서 차량 위와같은 넓은 그라운드에서 넓은 빔 폭 5.3 Bi의 최대 이득과 160°의 3 dB 빔 폭을 가지고, 기존의 자기 다이폴 안테나와비슷한 성능을 내는 것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