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유형의 사회적 열망수준과 조직의 탐색활동: 한국 조선산업의 연구개발투자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Three Social Aspiration Levels on Organizational Search: R&D Investment in the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조직학습이론은 기업이 성과평가를 토대로 연구개발투자와 같은 탐색활동을 강화시키거나 제한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해왔다. 기업은 열망수준을 기준으로 성과평가를 수행하는데, 특히 그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타날 때 문제해결을 위한 탐색활동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선행연구들은 다양한 조건과 맥락 하에서 이 논의를 입증해왔는데, 기업은 산업의 평균 성과나 경쟁자들의 성과, 그리고 시장주도기업들의 성과보다 자신의 성과가 낮을때 연구개발투자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기업은 다양한 비교대상들을 참고하여 성과평가를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기업이 사회적 열망수준의 준거들중 어떤 비교대상을 우선시하는지, 그리고 어떤 비교대상을 참고한 성과평가가 탐색활동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시도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업이 자신의 성과를 다른 기업들의 성과와 비교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사회적 열망수준을 비교대상별로 세분화하여 기업의 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자 한다. 먼저 산업의 평균 성과, 경쟁기업들의 성과, 그리고 시장주도기업들의성과 각각을 기준으로 한 기업의 성과평가가 연구개발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다음, 각각의 영향이 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기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본 논문은 각각의 비교대상을 기준으로 한 성과평가의 결과가 부정적일 때 기업의 탐색활동은 강화되지만, 경기가 호전될수록 산업의 평균 성과가 갖는 영향은 약화되는 반면, 경쟁기업들과 시장주도기업들의 성과가 갖는 영향은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가설검증을 위해 본 논문은 한국 조선산업의 266개 기업들의 2000년부터 2010년까지의 연구개발투자 자료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각각의 비교대상보다 성과가 낮을수록 기업의 연구개발투자가 강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지지되었으며, 산업의 경기에 따른 차별적 영향은 산업 평균 성과와 경쟁기업들의 성과에 한해서만 지지되었다. 결과에 대한 요약과 논의, 연구의 학문적·실용적 기여점과 한계점이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