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따이랏 팟타라 | ko |
dc.contributor.author | 윤수식 | ko |
dc.contributor.author | 이재길 | ko |
dc.date.accessioned | 2020-01-16T03:20:08Z | - |
dc.date.available | 2020-01-16T03:20:08Z | - |
dc.date.created | 2020-01-15 | - |
dc.date.created | 2020-01-15 | - |
dc.date.issued | 2019-12 | - |
dc.identifier.citation | 데이타베이스연구, v.35, no.3, pp.40 - 53 | - |
dc.identifier.issn | 1598-9798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71288 | - |
dc.description.abstract | 구에서는 디지털운행기록장치(Digital Tachograph) 데이터 및 위험 운전 행동 규칙을 이용하여 위험운전 행동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위험 운전 행동 중에서는 급가속(38.81%), 급회전(24.72%), 과속(23.8%)이 가장 높은 세 가지 위험 운전 행동으로 나타났다. 위험 지역의 경우 서초구(11%), 강남구(7%), 영등포구(7%) 순으로 높은 위험 운전 행동 비율을 보였다. 특히 지역별 위험 운전 행동과 실제교통 사고 수치는 0.83의 높은 상관 계수를 보였다. 일주일 중에서는 토요일(17.07%)이 가장 높은 위험운전 행동 비율을 보였으며, 하루 중에서는 오전 6시~8시(9.95%)가 가장 높은 위험 운전 행동 비율을 보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위험 운전 방지 및 교통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 |
dc.title | DTG 데이터를 이용한 위험 운전 행동의 시공간 특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Spatial and Temporal Analysis of Dangerous Driving Behavior Using DTG Data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issue | 3 | - |
dc.citation.beginningpage | 40 | - |
dc.citation.endingpage | 53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데이타베이스연구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36454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재길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따이랏 팟타라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Tachograph (DTG) | - |
dc.subject.keywordAuthor | Dangerous area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ffic accid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angerous driving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iving data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험 운전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운전 데이터 분석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