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G 데이터를 이용한 위험 운전 행동의 시공간 특성 분석Spatial and Temporal Analysis of Dangerous Driving Behavior Using DTG Dat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89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따이랏 팟타라ko
dc.contributor.author윤수식ko
dc.contributor.author이재길ko
dc.date.accessioned2020-01-16T03:20:08Z-
dc.date.available2020-01-16T03:20:08Z-
dc.date.created2020-01-15-
dc.date.created2020-01-15-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citation데이타베이스연구, v.35, no.3, pp.40 - 53-
dc.identifier.issn1598-979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71288-
dc.description.abstract구에서는 디지털운행기록장치(Digital Tachograph) 데이터 및 위험 운전 행동 규칙을 이용하여 위험운전 행동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위험 운전 행동 중에서는 급가속(38.81%), 급회전(24.72%), 과속(23.8%)이 가장 높은 세 가지 위험 운전 행동으로 나타났다. 위험 지역의 경우 서초구(11%), 강남구(7%), 영등포구(7%) 순으로 높은 위험 운전 행동 비율을 보였다. 특히 지역별 위험 운전 행동과 실제교통 사고 수치는 0.83의 높은 상관 계수를 보였다. 일주일 중에서는 토요일(17.07%)이 가장 높은 위험운전 행동 비율을 보였으며, 하루 중에서는 오전 6시~8시(9.95%)가 가장 높은 위험 운전 행동 비율을 보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위험 운전 방지 및 교통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정보과학회-
dc.titleDTG 데이터를 이용한 위험 운전 행동의 시공간 특성 분석-
dc.title.alternativeSpatial and Temporal Analysis of Dangerous Driving Behavior Using DTG Data-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35-
dc.citation.issue3-
dc.citation.beginningpage40-
dc.citation.endingpage53-
dc.citation.publicationname데이타베이스연구-
dc.identifier.kciidART002536454-
dc.contributor.localauthor이재길-
dc.contributor.nonIdAuthor따이랏 팟타라-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Tachograph (DTG)-
dc.subject.keywordAuthorDangerous area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Traffic accident-
dc.subject.keywordAuthorDangerous driving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Driving data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운행기록장치-
dc.subject.keywordAuthor위험 운전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운전 데이터 분석-
Appears in Collection
I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