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동 기체의 물리적 특성이 초음속 이젝터 성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rimary gas physical properties on the performance of supersonic ejector

이젝터의 주유동 기체는 그 응용에 따라 다르며 화학 레이저의 압력 회복 장치로 사용될 경우 주유동 기체는 가스 발생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학 반응의 생성물로 주어진다. 응용에 따라 주유동 기체의 물리적 특성이 달라지므로 이젝터의 성능 - 부유동 압력, 작동 압력, 작동 멈춤 압력-또한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초음속 이젝터 최적 설계 방법을 개발하거나 형상 변수 관점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체의 물리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10kW 급 HF/DF레이저 구동을 위해 설계된 환형 이젝터를 이용하여 주유동 기체의 정압 비열과 분자량이 초음속 이젝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간단한 기체 역학적 해석과 수치 해석 그리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Keywords

이젝터항자 받게점근 해석; 압력 회복 장치; 제트 펌프; 초음속 이젝터; 소거 오차시간지연분석법반응에 관한 연구; Cancellation Error flow analysis of 100W-stack; ejectorng resistanceh Number Asymptotic Analysis; pressure recovery system; jet pump; Supersonic ejector; 발광 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