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 관람객을 위한 이미지 기반 증강현실 동영상 앨범 제작 및 제공 기술The Method of Making and Providing Image-based AR Video Album for Museum Visitors

스마트폰과 관련한 기술이 빠르게 발전한 것에 비해, 해당 기술들을 활용한 또는 이러한 기술들 자체를 전시하는 최신 과학기술 전시문화는 아직 국내에 널리 도입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카메라와 계산 능력을 이용하여 과학관, 박물관 등지에서 사용 가능한 전시관 관람객을 위한 이미지 기반 증강현실 동영상 앨범 제작 및 제공 기술을 제안한다. 동영상 앨범은 사진과 동영상이 연결된 앨범으로,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 앨범을 촬영하면 사진의 위치에 동영상 AR 객체가 생성되어 재생하는 기술이다. 제안하는 동영상 앨범 기술은 관람객에게 스마트 폰을 활용한 최신 기술을 체험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다른 전시물을 관람하는 모습을 앨범으로 만드는 전시 보조 역할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