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립 고분자-페로브스카이트 발광층,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발광소자Self-assembled polymer-perovskite light emitting layer, praparation method thereof and light emitting element comprising the same

본 발명은 패턴을 형성하는 자기조립 고분자와, 상기 자기조립 고분자의 패턴 내부에 배치된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결정층을 포함하는 자기조립 고분자-페로브스카이트 발광층,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발광소자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자기조립 고분자-페로브스카이트 발광층은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결정들을 자기조립 고분자 패턴 내에 속박함으로써 발광 소자의 발광 파장을 조절할 수 있고, 양자발광효율 및 휘도를 향상시키며, 상기 자기조립 고분자가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결정층 사이의 이온 이동 현상을 막아줄 수 있으므로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자기조립 고분자가 형성하는 다양한 패턴을 이용하여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결정층을 원하는 형태 및 나노미터 크기 영역으로 패터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