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제올라이트를 주형으로 합성한 탄소의 전기이중층 축전기 방전 특성 연구EDLC discharging characteristics of X zeolite-templated carbons

전기이중층 축전기는 전해질 흡착 현상을 이용해 전극 표면에 전기적 이중층이 형성되면서 생기는 정전기적 상호작용으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로써, 빠른 충방전 속도, 높은 전력 밀도, 긴 수명 및 경제성 등의 장점을 가진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다양한 X 제올라이트를 주형으로 해서 얻은 중간세공성이 조절된 탄소 물질들의 전기이중층 축전기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저 전류 밀도에서는 미세세공성 탄소물질이 가장 높은 전기 용량을 (93 F/g) 보였고, 중간세공성이 증가할수록 전기 용량이 점점 줄어들었다. 그 이유는 탄소 물질의 중간세공성이 증가할수록 비표면적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세세공성 탄소는 고 전류 밀도로 갈수록 전기 용량 값이 크게 줄어 20 A/g의 전류 밀도에서 3 F/g의 값을 가졌다. 그에 반해, 중간세공과 미세세공을 동시에 갖는 탄소 물질은 전류 밀도 증가에 의한 감소폭이 훨씬 적어 전류 밀도 20 A/g에서도 전기 용량이 58 F/g로 상당히 유지되었다. 이처럼 전기 용량값이 상당히 유지된 이유는 부가된 중간세공이 미세세공으로의 전해질 확산을 용이하게 해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