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구조에서 레이저 훈련 기반 음향방출 위치표정 및 손상 누적 가시화Acoustic emission localization and damage accumulation visualization in complex structures based on laser elastic wave training

구조물의 손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음향방출파의 경우, 구조물의 다양한 손상 정보를 포함 하고 있다. 이러한 손상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음향방출파를 이용하여 구조물에 발생된 미세 크랙, 내부 크랙과 같이 검사자의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지만, 구조 건전성에 지배적인 손상의 위치를 탐지할 수 있다. 특히, 구조물의 복잡도가 증가할 수록, 그리고 복합재 구조물과 같이 이방성 구조물에서 위치 표정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잡한 구조에서 손상 위치 탐지를 위하여 레이저 탄성파 훈련을 통한 음향방출 위치표정 기법을 연구하였다. 또한, 손상 정도를 음향방출파의 damage index를 통하여 정량화 후 표정 된 위치에 부여하여 손상 누적 가시화를 하게 된다. 누적 손상 가시화를 통하여 손상 중증도 및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게 된다.

Keywords

구조 안전성; 복잡한 구조물; 음향방출파; 레이저 유도 탄성파; 위치표정; 손상누적 가시화; Structural safety▼acomplexed structural▼aacoustic emission▼alaser induced elastic wave▼asource localization▼arepeated damage visu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