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거리와 블로그 채널의 eWOM 효과 분석 :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Psychological distance and blog channel eWOM effect analysis : focusing on cosmetics brand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67
  • Download : 0
SNS 채널을 통해 구전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구매 결정에 도움을 받는다. 제품을 검색하고, 블로그 후기 등을 활용하여 구매하는 성향이 최근 들어 두드러 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블로그를 통한 구전 마케팅이 그 어느 때보다 활성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하여 실제 설계된 실험을 3개월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였다. 고려된 이론은 심리적 거리 매칭 이론이며, 이는 구매자와 제공되는 광고 메시지와의 시간적, 사회적, 공간적, 발생확률적 거리가 매칭될 때, 구매의도가 커진다는 부분으로, 실제 실험에서는 시간적, 사회적 거리를 멀게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위의 실험을 통하여 파워 블로거의 영향력 차이 등을 확인 해 보았으며,이는 기업에서 심리적 거리가 멀게 설정되는 광고를 집행함에 있어서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Advisors
김영걸researcherKim, Young-Gul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8.2,[iii, 22 p. :]

Keywords

심리적 거리▼a파워블로그 효과▼aeWOM; psychological distance▼apower of blog▼aeWOM

URI
http://hdl.handle.net/10203/26712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4268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