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을 이용한 감마선 감지기 구조 최적화Optimization of gamma-ray detector structure for drone application

체르노빌 및 후쿠시마 원전 사고 등과 같은 방사선 피폭 위험이 높은 방사능 유출 사고시 현장 통제를 위해 방사능 물질 탐지 및 방사선 피폭 선량 정보 수집이 중요하다. 방사능 유출 사고 현장 지형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탐지 할 수 있도록 드론 탑재되는 방사능 측정기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하지만 페이로드가 제한되는 소형 드론에 탑재하기 위해서는 방사선 측정기의 무게 최적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몬테칼로 시뮬레이션 툴을 이용해 드론에 탑재되는 감마선 감지기의 구조 최적화를 하였다. 같은 무게를 갖는 조준기가 없는 감마선 감지기 3가지 모델에 대해서 유효카운트수와 센서에서 감지되는 광자의 수 그리고 에너지 분해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방사능 맵을 그리기 위하여 조준기가 있는 감마선 감지기 2가지 모델에 대하여 유효카운트수와 센서에서 감지되는 광자의 수 그리고 에너지 분해능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