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한 과학 로켓 설계 및 성능 평가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sounding rocket using highly concentrated hydrogen peroxide

과학 로켓은 저고도에서 준궤도 수준의 고도 범위에서 운용되는 로켓으로, 대기 측정, 무중력 실험 공간 확보 등의 임무를 수행하며, 개발 과정을 통해 로켓 추진기관 기술, 대기권 재진입 기술 등 우주발사체 관련 기반 기술을 확보 할 수 있다. 고농도 과산화수소를 과학 로켓의 산화제로 할 경우, 촉매 점화를 통해 간단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고, 산화제 탱크의 크기를 감소시켜 구조 효율에 유리하다. 특히 촉매 분해된 과산화수소는 $750^\circ C$의 고온 환경을 조성하여 폴리에틸렌, 케로신 등의 연료와 조합 할 경우 하이브리드, 이원추진제 추진기관을 구성할 수 있다. 이 학위 논문에서는 90 wt.%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적용하여 3 km 고도에 4 kg 의 탑재 하중을 도달시키는 것을 목표 임무로 가지는 하이브리드, 이원추진제 과학 로켓을 설계함으로써 고농도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하는 과학 로켓의 설계 절차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