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유황 함량을 가지는 고용량 장수명 리튬 유황 배터리 양극 물질 개발Development of high-capacity and long-life lithium sulfur battery cathode material with high sulfur content

현재 상용화되어있는 리튬 이온전지의 명확한 한계인 낮은 에너지밀도와 비용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차세대 이차 전지 중 가장 현실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리튬 – 유황 이차전지는 가격이 싸고 높은 에너지밀도 및 비용량을 가지고 있지만, 폴리설파이드 용해로 인한 수명 특성 감소와 전기적 부도체라는 근본적인 한계를 가지고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높은 유황 함량을 유지하며 전도도 문제와 폴리설파이드 용해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화학적 접근법을 소개한다. 이는 ‘친핵성 방향족 치환’합성법으로써 불소화된 공유 트라이아진 골격에 유황을 치환시켜 화학적으로 함침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86wt%의 높은 유황 함량을 도달시킬 뿐 아니라 공유 트라이아진 골격 구조의 전도성 및 폴리설파이드 흡착력, 마지막으로 나노 사이즈의 기공 크기에서 기인하는 균일한 유황 분포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전류 밀도 0.05C에서 $1138.2 mAh g^{-1}$의 비용량, 93.1%의 초기 쿨롱 효율, 300사이클 후 81.6%의 높은 용량 유지율을 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