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차의 작업 스케줄 기반 경로 탐색 알고리즘Predictive routing algorithm based on OHT schedule

반도체 제조시설의 효율성을 위해 대부분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OHT는 반도체 공장에서 활용되는 기본적인 형태의 자동 반송 시스템이다. OHT는 대차가 작업물을 들고 제조 라인 위에 설치된 경로를 따라 자율적으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OHT가 장비들 사이를 이동하는데 혼잡 상황을 고려해 효율적인 경로를 주면 전체 시스템의 생산성이 향상될 것이다. 잘 짜인 스케줄에 따라 운영되는 반도체 공정 특성상 본 학위 논문에서는 작업 스케줄을 통해 각 대차의 앞으로의 움직임을 계산 및 혼잡 상황을 예측하고 효율적인 경로를 찾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과거의 추세를 통해 앞으로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다른 문헌에 등장한 방법들과 비교, 분석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