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개인 정보 시스템에서 사용자 프라이버시 존중을 위한 자율적 공유 디자인Designing autonomous sharing regulation to respect user privacy in health-related personal informatics system

건강 관련 개인정보시스템으로 수집한 정보를 공유하면 건강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지만, 개인 정보 공개이므로 프라이버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는 공유로 사용자 자율적 공유를 제안한다. 스스로 공유 목적과 프라이버시 우려점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하게 설정하는 공유이다. 이를 사용자 중심 관점에서 탐구하고 디자인 지식을 개발하기 위하여 인터뷰, 다이어리 스터디, 발상적 디자인 활동을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 사용자는 공유하는 내용, 시간, 상대방을 조절하여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자 하였다. 이 결과를 자율적 공유를 위한 프레임워크로 만들었다. 다이어리 스터디를 통해 자율적 공유가 건강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공유를 할지 탐색하는데, 적절한 공유인지 판단하는 데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디자인 고려사항으로 제안하였다. 발상적 디자인 활동에서는 정기 공유와 단발 공유를 위한 자율적 공유 디자인이 다르며 이는 데이터 수집 전, 수집 후 공유 전, 공유 후 시점별로도 다른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자율적 공유를 디자인하기 위한 기회 영역들을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탐구 결과들을 체계화하여 건강 관련 개인정보시스템에서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는 자율적 공유를 디자인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