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소셜 프로젝트의 디자인 연합체적 특성에 따른 소셜 미디어 디자인 전략Social media design strategies for fandom social project : with a focus on characteristics of designing coali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96
  • Download : 0
팬덤은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가며 네트워크를 형성해왔다. 근래의 팬덤은 단순히 미디어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직접 미디어 콘텐츠, 제품, 서비스를 기획하고 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문화 집단으로 발전했다. 그 중 케이팝(K-POP) 팬덤은 수 천명의 디자인 비전문가에 의해 진행되는 사회적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디자인은 이러한 사회적 프로젝트의 창의적 활동, 가치 생산 활동 등을 촉진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케이팝 팬덤의 기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관련 문헌 연구와 인터뷰, 디자이너 워크샵 형태의 실증 연구를 통해 팬덤 소셜 프로젝트의 디자인 연합체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하여 팬덤 소셜 프로젝트를 위한 소셜 미디어 디자인 방향을 개발한다.
Advisors
남기영researcherNam, Ki-Yo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9.2,[v, 90 p. :]

Keywords

소셜 미디어▼a팬덤▼a팬덤 소셜 프로젝트▼a소셜 미디어 디자인▼a디자인 연합체; Social media▼afandom▼afandom donation▼asocial media design▼adesigning coali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6620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4317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