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자금조달수단에 관한 연구 : 금융형 크라우드펀딩 사례분석과 제도적 함의(A) study on the fund raising means for vitalizing the startup ecosystem

금융형 크라우드펀딩은 대중의 집단지성을 이용한 혁신적인 자금조달수단으로 주목 받았다. 창업생태계에서도 증권, 펀드, 채권투자에 몰리던 개인자금을 창업자금조달시장으로 돌릴 수 있어 큰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당초 기대와는 달리 실제 활용은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혁신적 창업자금조달수단으로 큰 주목을 받은 금융형 크라우드펀딩이 현실에서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하였다. 그러나 선행연구는 금융, 창업생태계, 법제도 등에서 분야별 연구가 일부 있을 뿐이었다. 특히 법제도관련 연구는 2016년 자본시장법 개정 즈음에 제도도입 논의에 그치고 있었고, 보다 포괄적인 제도적 측면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본 연구는 창업생태계 자금조달수단으로서 금융형 크라우드펀딩 관련 제도적 측면의 초기연구이다. 해당 주제에 대하여 보다 깊이 이해하고, 자금공급자, 중개자, 수요자 측면에서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서, 활성화저해요인을 도출하고, 활성화저해요인들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규제실패측면의 논의로 연결하여 제도적 함의 및 주요 연구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금융형 크라우드펀딩 사례분석 연구를 통해 미래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혁신과 지원, 관련 연구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