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기획전문가 집단의 미래역량모델에 관한 연구Foresight maturity model of R&D program director group

최근 국가 연구개발에 대한 문제점과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어 국가 연구개발 혁신의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술기획전문가 집단에게 높은 수준의 대응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기획전문가 집단에게 필요한 미래역량을 규명하고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미래예측 성숙도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업기술 분야의 기술기획전문가(PD) 그룹을 대상으로 전문가 인터뷰, 내부회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역량모델 초안을 완성하고 모델을 검증하여 3개의 역량 군, 11개 역량으로 구성된 미래역량모델을 확정하였으며 역량별로 4개의 성숙도 수준을 가진 44개의 행동지표를 기술하였다. 현재의 문제뿐만 아니라 미래의 환경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적합 리더십의 필요성과 미래예측 과정에서 발생하는 장애요인에 대한 대응방안도 제시하여 미래역량모델이 지니는 유용성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술기획전문가 집단에게 필요한 미래역량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미래역량 육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토대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