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베타 이상현상과 비체계적 위험을 통한 요인 분석

(The) beta anomaly in the south Korea stock market with idiosyncratic volatility

본 연구는 Liu, Stambaugh, and Yuan(2018) 논문의 방법론에 따라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베타 이상현상이 비체계적 위험에 기인하는지 실증 분석한다. 첫째, 한국 주식시장에 베타 이상현상이 존재하고, 이러한 베타 이상현상은 특히 고평가 된 주식 집단들 가운데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둘째, 비체계적 위험을 제어하였을 때, 베타 이상현상이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평가-고 비체계적 위험 주식을 표본에서 제외한 후 베타 이상현상을 측정한 결과, 같은 양의 고베타 주식만을 제외했을 때보다 베타 이상현상이 더 감소했다. 또한 비체계적 위험을 통제한 후 베타 이상현상을 측정한 결과, 통제하지 않았을 때보다 베타 이상현상이 감소했고 통계적 유의성도 함께 줄어들었다. 셋째, 베타와 비체계적 위험은 평균적으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고, 비체계적 위험과 알파는 고평가 주식군에서 강한 음(-)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비체계적 위험과 저평가 주식군의 알파는 오히려 약한 양(+)의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실증 분석들을 바탕으로 한국 주식시장에서 베타 이상현상이 비체계적 위험을 통해 설명될 수 있음을 최종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선행연구들이 제시해왔던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베타 이상현상을 재확인하였다. 둘째, 국내 베타 이상현상이 가격결정 오류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셋째, 국내 베타 이상현상에 대한 요인 분석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베타 이상현상▼a저베타 이상현상▼a비체계적 위험; Beta anomaly▼alow beta anomaly▼aidiosyncratic volat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