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변수를 활용한 국고채 수익률 추정 및 예측 : Nelson-Siegel model의 상태공간모형을 중심으로estimating and forecasting Korea treasury bond yield using macroeconomic variables : focusing on state-space form of nelson-siegel model

본 연구는 거시 경제변수를 외생변수로 고려하여 한국 국고채 수익률에 대해 추정하고 예측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거시 경제변수는 한국, 일본, 미국에서 소비자 물가지수, 정책금리, 실업률, 산업생산지수, 설비가동률의 5가지 변수를 수합하였고, 국고채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변수를 선택하기 위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국고채 수익률을 추정하고, 예측하는 방법으로 Nelson-Siegel model의 상태공간모형을 중심으로 본 논문을 진행하였다. 2001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를 표본 내 기간으로 설정 하였고, 2011년 1월부터 2015년 6월까지를 표본 외 기간으로 설정하고, 국고채 수익률 추정 및 예측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표본 내 기간의 대부분 만기에서, 표본 외 기간의 만기 1년과 2년에서 경제변수를 외생변수로 고려한 모형이 잠재요인만 고려한 모형보다 적합도가 더 높았다. 이는 한국 채권시장을 설명하는 데에 거시경제 변수가 추가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