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장에서의 변동성 관리를 통한 포트폴리오 구성Volatility managed portfolio in Korean stock market

변동성 관리 포트폴리오는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 오히려 낮은 위험 노출을 보이며 또한 더 큰 알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샤프 비율과 효용 이익을 더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장 지수, 가치, 모멘텀, 수익성, 자기자본이익률, 그리고 투자팩터와 환율에 대해서 분석을 해 볼 것이다. 변동성 타이밍은 팩터 변동성의 변화 량이 기대수익률의 변화를 모두 상쇄하지 않기 때문에 샤프 비율을 증가 시킨다. 이 논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전략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의 반대로 시장 위기 시기에 위험 노출을 줄이고 오히려 더 높은 평균수익률을 얻는다. 이는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이 미래의 수익률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거래비용을 추가하고 비즈니스 사이클을 통한 심층 분석도 진행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