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기준의존선호체계와 위험-수익관계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reference-dependent preferences and the risk-return trade-off in Korean stock market

이 논문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위험과 수익률의 교환관계를 연구한다. 폰노이만-모르겐스턴 기대효용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전통적인 금융이론에서는 위험과 기대수익률 간에 양의 상관관계를 설명한다. 하지만 실증연구에 따르면, 위험과 기대수익간의 뚜렷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거나 심지어 음의 상관관계가 관측된다. 이 논문에서는 기준의존선호체계를 바탕으로 투자자들이 수익을 얻었다고 인지하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양의 위험-수익 상관관계를 관측할 수 있고, 손실을 입었다고 인지하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음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의 결과에 대해 기준의존선호체계, 디스포지션 효과, 정보에 대한 과소반응 등 다양한 설명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