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주파수 신호 변조 장치DEVICE FOR MODULATING RADIO FREQUENCY

본 발명은 집중상수회로(lumped-element circuit)에 6포트(port)를 이용한 무선주파수 신호 변조 장치에 있어서, 국부발진기(LO:Local Oscillator)의 신호를 입력받아 반전된 위상차를 가진 두 신호로 출력하여 출력된 두 신호의 직교성을 확보하는 제1 커플러; 출력단의 로드(load)를 조절하여 제1 커플러에서 나눠진 신호의 크기를 변환하는 제2 커플러; 및 제2 커플러에서 변환된 두 신호를 벡터 합하여 출력포트로 무선주파수를 출력하는 컴바이너를 포함하고, 제1 커플러와 제2 커플러는 복수개의 캐패시터와 인덕터로 구성되고 캐패시터는 스위치드 캐패시터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은 가변 스위치와 Lange coupler를 이용한 다중밴드 무선주파수 신호 변조 장치 구조는 6-포트(port) 구조의 구조적인 단순함과 전력 소모가 작다는 장점과 함께 CMOS IC chip으로 초소형화하여 구현할 수 있으며, 이를 하나의 주파수가 아닌 초 광대역에서도 적용시킬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제안된 무선주파수 신호 변조 장치는 다중밴드 차세대 MIMO 통신 시스템에서 새로운 송신 구조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