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성을 고려한 날개 표면의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 연구 = A study on the reliability based design optimization of wing surface considering wing flex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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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날개 표면의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가 수행되었다. 일반적으로 공력 형상 설계에서는 주어진 조건에 대한 최적의 형상을 찾기 위해 형상함수가 사용되었다. 공력 형상 설계에서 형상 함수의 인자들이 설계변수로 사용되는데, 이들은 물리적인 의미가 없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최근에 제안된 파섹(PARSEC) 함수의 인자들은 물리적 의미가 있고, 따라서 이들을 확률 변수로 설정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섹 함수를 이용하여 공력 형상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에어포일과 날개의 신뢰성 기반 형상 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3차원 날개의 경우에는 공력 성능의 저하를 일으키는 구조 변형을 고려하기 위해 유체-구조 연계 해석을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유체 해석의 격자와 구조 해석의 격자는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결과는 다른 해석의 격자에 맞도록 보간되어야 한다. 기존에는 Infinite plate spline과 thin plate spline은 변위와 압력의 보간에 사용되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보간 기법과 보다 정교한 반응면을 제공한다고 알려져 있는 kriging의 성능을 비교하였고 이를 통해 정적 공탄성 해석을 위한 보간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신뢰성 해석 기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모멘트 기법이 사용되었다. 신뢰성 해석 기법들의 정확성을 비교하였고 모멘트 기법의 정확성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양력에 대한 구속 조건이 있는 경우에 대해 날개 표면의 결정론적 및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가 수행되었다. 결정론적 최적점의 양력 계수는 경우 구속 조건으로 설정된 양력 계수와 일치하였다. 신뢰성 기반 최적점의 경우에는 날개 표면 형상의 불확실성에 의한 양력의 저하를 보상하기 위해 보다 높은 양력 계수를 나타내었다.
Advisors
권장혁researcherKwon, Jang-Hy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9354/325007  / 020035865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9.2, [ ix, 89 p. ]

Keywords

Reliability; Optimization;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kriging; PARSEC; 신뢰성; 최적설계; 유체-구조 연계 해석; 크리깅; 파섹; Reliability; Optimization;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kriging; PARSEC; 신뢰성; 최적설계; 유체-구조 연계 해석; 크리깅; 파섹

URI
http://hdl.handle.net/10203/2637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935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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