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의 열전달 성능 측정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measuring heat transfer performance of fluid

유체의 열전달 성능 측정 장치는 유체의 열전도도와 대류 열전달 계수의 두 가지 모두를 측정할 수 있다. 이 측정 장치는 통 형상의 유체 용기와, 이 유체 용기의 측벽의 소정 지점에 설치되어 유체 용기 내의 유체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측정부와, 측정부를 포함한다. 측정부는 유체 용기 내부에 수직방향으로 배치되고 흐르는 전류에 의해 발열하여 유체를 가열하는 열선과, 그 열선이 배치된 상태를 지지하면서 외부 전원부에서 제공되는 전류가 상기 열선에 흐를 수 있도록 유체 용기 외부에서 열선의 양쪽 단부까지의 전기적 통로를 제공하는 도전 경로를 포함한다. 유체의 열전도도 산출에 필요한 상기 열선의 저항값의 측정이 가능함과 동시에, 상기 유체의 대류 열전달 계수 산출에 필요한 상기 유체의 온도값을 상기 온도측정부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열선의 저항값을 측정하고, 열선의 평균길이당 발열량을 산출하고, 열선의 초기 저항값에 대한 저항값의 변화를 측정하여 열선의 온도 변화를 산출하는 것을 통해 열전도도를 산출할 수 있다. 유체가 유체역학적 및 열적 평형 상태에서 열선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열 유속을 산출하고, 온도측정부를 이용하여 유체 용기의 내측벽 근처에서의 유체의 온도를 측정하는 것을 통해 대류 열전달 계수를 산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