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과 움직임의 위기: 로봇, 5G 네트워크, 가상현실 기술은 인간 움직임의 가치를 위협하는가The PyeongChang Winter Olympics and the Crisis of Movement: How Robots, 5G, and Virtual Reality Technologies Challenge the Authenticity of Human Movement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은 21세기 들어 변화하고 있는 움직임의 개념을 어떻게 보여주었는가? 평창올림픽은 로봇, 5G 네트워크, 가상현실(VR) 등 여러 종류의 기술을 활용하여 대중의 이목을 끌고 방문객과 관찰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다. 이 연구는 첨단 기술이 적용된 현장을 방문하고 이벤트 분석을 수행하여 평창올림픽에 등장한 움직임의 기술들이 움직임의 주체, 재현, 체험에 어떠한 변화를 야기하는지 탐구했다. 성화봉송과 스키로봇 챌린지에 참여한 로봇은 그동안 인간의 전유물이었던 움직임의 새로운 주체로 등장했다. 로봇이 수행한 움직임의 모사는 인간의 고유한 움직임이란 무엇인지를 재정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5G 네트워크 기술은 선수의 움직임을 맨눈으로는 볼 수 없는 작은 단위의 조각들로 쪼개어 새로운 관찰의 경험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새로운 움직임의 재현 기술은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조작하는 새로운 종류의 관찰자와 함께 등장했다. 또 가상현실 봅슬레이 시스템은 봅슬레이 경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고속 운동을 제거하면서 이를 시각적인 경험으로 치환했다. 그 결과 VR 봅슬레이는 실제로 움직이지 않으면서도 움직임을 체험 가능하게 만들었다. 평창올림픽에서 인간의 움직임을 모사하고, 분해하고, 마침내 제거하는 효과를 낸 기술들은 인간과 움직임의 역사적, 철학적 관계를 재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