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1970년대 한국사 개설서의 조선시대 상업사 서술과 상업사 연구

The Descriptions of the Commercial History of the Chosun Dynasty in the books of Korean general history and the Researches on the Commercial History of Chosun Dynasty in the 1960s and 1970s

본 연구에서는 반세기가 지난 오늘날의 관점보다는 일제강점기, 해방이후, 1960-70년대 한국사 개설서에서의 상업사 서술이 어떠했는지에 대한 검토했다. 이 검토작업은 1960-70년대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객관화할 수 있는 역사주의적 방법이다. 이 시기 상업사 연구를 통하여 18세기 이후 市廛體系가 붕괴되고 私商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상품유통체계가 성립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축적된 전기적 상인자본의 일부가 부분적으로 생산부분에 침투하여 생산자를 지배하는 수준에 이르렀음이 밝혀졌다. 이 연구들은 일제강점기부터 1960년대 전반기까지 한국사 서술의 주류를 형성했던 정체론적 서술을 극복한 연구들이었다. 그러나 이 시기 상업사 연구는 자본주의 맹아론이라는 관점에 기초하여 상업부면의 발전만을 부각시킴으로써 상품유통구조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 맹아론이라는 거대이론의 관점에서 이루어진 이 시기 상업사연구는 탄탄한 실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 연구성과는 5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생명력을 잃지 않고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1960-70년대 연구가 주로 변화와 발전에 치중하여 이루어졌다면, 이러한 변화와 발전을 토대로 하면서도 이들 변화와 발전의 상관관계를 구조와 운영이라는 차원으로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요컨대 상업사 연구가 생산부문과 유통부문의 유기적 관계를 해명하여 조선 사회의 재생산구조의 총체적 파악으로 나아갈 때 1960-70년대 상업사연구의 한계가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