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입자 조립체의 제조방법METHOD FOR FABRICATING NANOPARTICLE CLUSTERS

본 발명은 나노입자 조립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기판 상에 복수개의 가이드 패턴을 형성한 다음, 가이드 패턴 사이에 승화성 액정 초분자를 배치하고, 승화성 액정 초분자를 가열한 다음, 스멕틱 상으로 냉각하여 액정 박막을 형성하며, 형성된 액정 박막 상에 나노입자 분산액을 도포한 다음, 액정상 온도에서 어닐링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나노입자 조립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제조방법에 따른 나노입자 조립체는 액정 박막의 결함 구조를 이용하여 주기적인 배열이 가능하고, 템플릿 역할을 하는 액정 박막은 승화에 의해 제거되므로, 액정 박막 없이 나노입자 조립체만을 수득할 수 있으며, 나노입자 조립체의 배열, 간격 등을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서 제조된 나노입자 조립체는 나노 전자소자와 반도체 발광소자를 포함한 광소자뿐만 아니라, 환경관련 소재에 응용될 수 있고, 특히 반도체 나노 화합물의 경우, 단일 전자 트랜지스터(SET) 소자뿐만 아니라 새로운 광소자 재료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