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감 라우팅 기술 연구 동향

본 고에서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에너지 절감기술 분야 중 네트워크 레벨에서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핵심 기술인 에너지 절감 라우팅 기술의 연구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이를 위해 먼저 망에서의 에너지 소비 최소화 문제 (EMN problem)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 절감형 라우팅 기술에 대해 조사 분석한다. 그후, NS-2 시뮬레이션을 통해 에너지 절감 라우팅 기술간의 에너지 절감 측면의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