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속성효용이론을 활용한 통신서비스 선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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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속성 효용함수를 이용한 신규 통신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출 방법을 제안한다. 신규 통신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자체가 혁신적이고 경험재 성격을 띠고 있어서, 소비자들은 개개 서비스별 선호정도에 대한 전반적 평가(Holistic Evaluation)를 내리기 힘들다. 이로 인해 마케팅 연구에서 주로 활용되는 컨조인트 분석방법은 신규 통신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분석에 적용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다속성 효용함수 방법 중 하나인 Swing Weighting 방법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효용함수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규 통신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을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WiBro와 HSDPA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도출되었고, 이에 대한 전략적 의미를 분석하였다.
Publisher
정보통신정책학회
Issue Date
2007
Keywords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Conjoint Method; Custom Preference; Telecommunications Service

Citation

정보통신정책학회 정기학술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25436
Appears in Collection
KSIM-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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