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 기기의 활용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확산은 기업교육에서 보다 쉽고 편리한 정보습득과 지식공유를 지원하는 스마트러닝을 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교육 관점에서 서비스 특성요인과 기업혁신성(Organizational Innovativeness)을 반영한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중심으로 스마트러닝 수용 의도를 분석하였다. 특히 기업의 온라인 교육과 관련된 기존 연구가 일반 직장인(Employee)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것과 달리, 본 연구는 기업교육 담당자(HRD Manager)를 대상으로 스마트러닝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용성, 편의성과 이용촉진요인에 해당하는 상호작용, 경제성이 스마트러닝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환경변수에 해당하는 기업혁신성 역시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스마트러닝 이용제약요인에 해당하는 학습집중 방해, 실재감 부족은 수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교육 담당자를 중심으로 스마트러닝 수용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기업교육이 기업의 핵심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업의 의사결정자들과 솔루션 및 콘텐츠 공급자 등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