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서비스의 가격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사용자의 수요를 반영한다. 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서비스 품질
의 격차에 의해 사용자의 수요도 분화되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된 품질로 경쟁하는 네트워크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품질에 대한 사용자의 효용과 수요 유형을 고려한 가격 경쟁 모형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모형은 두 공급자
또는 서비스가 명시적인 품질의 보장 없이 요금만으로 경쟁하는 상황에서 네트워크 자원을 공유하는 사용자들의 자기
선택에 의해 품질과 가격의 차별화가 나타나는 과정을 설명한다. 여기에 설문 조사에 근거한 실제 대역폭 수요를 적용
하여 내·외부적 가격 경쟁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공급자의 네트워크 자원의 용량에 의해 균형 요금 조합이 결정되고
용량이 더 큰 쪽에 더 높은 품질과 요금이 설정됨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