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G 신호를 활용한 체스게임 제어Implementation of EOG Signal to Chess Game Control

전신마비 환자, 루게릭병 환자 등 신체를 자유자재로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에게 눈 동작은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몇 되지 않는 신체의 일부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의 눈 동작 분석에 사용되는 전기안구법(EOG, Electrooculogram)신호는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의 각종 기기제어를 돕기 위해 다방면으로 활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망막의 전위를 측정하는 전기안구법 신호를 활용한 눈 깜빡임 검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또한 이 논문에서 서술한 눈 깜빡임 검출방법을 활용하여 좌측 눈 깜빡임과 우측눈 깜빡임, 양측 눈 깜빡임과 눈 뜬 상태를 분류하고, 이를 체스게임 제어에 도입하여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측정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눈 깜빡임 검출 방법을 기반으로 환자들이 게임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