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D 프로그램에 대한 뮤테이션 연산자 확장 정의 및 적용

Definition and Application of Mutation Operator Extensions for FBD Programs

Function Block Diagram (FBD)은 프로그래머블 로직 콘트롤러 용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 중하나이다. 테스트 집합의 오류 검출 효과성 평가에 널리 사용되는 뮤테이션 분석 기법을 FBD 프로그램 테스팅에 적용하기 위해 기존 연구들에서 5종에서 9종의 FBD 프로그램 대상 뮤테이션 연산자를 정의하였다. IEC61131-3 표준에는 FBD 프로그램 내 사용되는 블록들이 300여개 정의되어 있으나, 기존 뮤테이션 연산자 집합은 내부 상태를 가지는 function block들을 포함하여 FBD 프로그램 내 기능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다루지 못한다. 또한, 입력들의 순서가 바뀌는 오류 등 FBD 프로그램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 타입을 충분히 모사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BD 프로그램의 기능요소들과 FBD 프로그램 상에서 발생 가능한 오류 타입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뮤테이션 연산자를 추가정의하고, 사례 연구를 통해 효과성을 분석한다.

Plus기능 블록 다이어그램; Plus뮤테이션 테스팅; Plus뮤테이션 연산자; Plus테스트 생성; Plus테스트 평가; Plusfunction block diagram; Plusmutation testing; Plusmutation operator; Plustest generation; Plustest eval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