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Amihud 측도의 주식 수익률 예측과 거래량Stock Return Predictability of the Amihud Measure in the Korean Stock Market and Trading Volume

본 연구는 대표적 유동성 측도인 Amihud(2002)의 측도가 한국 주식시장에서 주식 수익률을예측하는 원인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주요한 실증적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와 해외시장에서의 결과와 일관되게, Amihud 측도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미래 주식의 수익률과 유의한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Lou and Shu(2017)의 미국시장에 대한 연구와 동일하게 이러한 양의관계는 Amihud 측도를 거래량만을 이용하여 추정하여도 변하지 않는다. 즉, 거래량과 관련된 요인만이 Amihud 측도의 주식 수익률의 예측에 기여한다. 둘째, Amihud 측도가 주식의 수익률과 양의관계를 가지는 이유는 이 측도가 유동성의 대용치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 아니라 거래량에 의한가격 왜곡에서 발생함을 지지한다. 셋째, 투자자 그룹별로 Amihud 측도를 추정하는 경우 Amihud 측도가 미래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투자자들의 거래만을 대상으로 추정했을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