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유입경로별 분석 : RFM모델(An) analysis of repurchase behavior in mobile shopping by multi-channel : based on RFM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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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디바스 사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모바일에 관련된 쇼핑 시장이 커지고 있다. 기술이 발달되면서 쇼핑시장의 채널이 다양해지고 있다. 시장의 규모의 증가와 유통 채널이 다양해 짐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불확실한 상황에 놓인 기업은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기존의 고객이 계속적으로 재구매가 되도록 기존 고객의 행태분석을 모바일 중심에 상세화된 유입경로별 고려가 중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 시장에서 확장된 다양한 유입경로인 APP, Mobil URL, PC, Portal APP 으로 분류하여 모바일 쇼핑몰의 기존 고객의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400개 모바일 소호쇼핑몰의 구매이력을 기반으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여 재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는 총 구매금액, 평균구매아이템금액, 최근구매(recency), 구매빈도(frequency), 구매주기(cycle)로 RFM 모델 기반의 변수와 유입경로 4가지 APP, Mobile URL, PC, Portal APP 을 사용하여 재구매의 영향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총 구매금액, 최근구매, 평균 구매아이템금액, 구매빈도수, 구매주기의 순으로 재구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왔다. 유입경로 별로 RFM와 재구매 행동 분석결과 총 구매금액의 경우 모든 유입경로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왔으며, APP 기반인 Mobile APP, Portal APP은 빈도수가 늘어날수록, URL 기반인 Mobile URL과 PC의 경우 최근에 구매할수록 총 구매금액 다음으로 재구매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모바일 쇼핑몰 시장에서 재구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으며, 유입경로 APP기반과 URL기반에 따라 재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dvisors
이희석researcherLee, Hee 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7.8,[v, 36 p. :]

Keywords

재구매▼a모바일 쇼핑▼a멀티채널 마케팅▼a모바일 커머스▼a데이터분석▼a고객행동▼a앱; repurchase▼acustomer behavior▼am-commerce▼ae-commerce▼amobile shopping▼amulti-channel▼amobile marketing▼aapp

URI
http://hdl.handle.net/10203/24348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1941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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