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비서 구매의도에 대한 연구(A) study on purchase intention of speech recognition based AI (artificial intelligence) assistan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61
  • Download : 0
지난 60여 년간 인공지능과 음성인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최근 빅데이터와 컴퓨터 처리 능력의 증가로 인공지능 관련 연구와 산업은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일반인에게 대중화된 첫 제품으로 음성인식 인공지능 비서가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중화된 첫 번째 제품인 음성인식 인공지능 비서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개인적 기술준비도와 사회적 특성 요인인 사회적 압력을 적용하여 구매의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기존 기술수용모델에 인공지능 비서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차원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기술준비수용모델을 제시하고 그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추가적으로 설문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요소를 조사 및 활용하여 시장 확대를 고민하고 있는 관련 산업에서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였다.
Advisors
이병태researcherLee, Byung Ta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7.8,[vi, 73 p. :]

Keywords

인공지능▼a인공지능 비서▼a구매의도▼a기술준비도▼a사회적압력▼a음성인식; artificial intelligence▼aartificial intelligence assistant▼apurchase intention▼atechnology readiness▼asocial pressure▼aspeech recogni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4346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1940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