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지식에 대한 학습자 니즈 유형 체계Typology of learner needs for design management knowledg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29
  • Download : 0
디자인 경영 교육 프로그램이 증가할 만큼 디자인경영 지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학습자 중심적 지식 제공을 위해서는 학습자 니즈를 파악하는 것을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경영 지식의 학습자 니즈를 파악하고 학습자 니즈 분류 체계를 구축하여 학습자를 니즈기반으로 유형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조사를 통해 디자인경영 지식의 범위를 정의하고 타겟 학습자에 대하여 이해하였다. 내용 분석을 통해 디자인경영 지식의 학습 목적을 추출하고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인터뷰 및 정성적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여 학습자 니즈를 검증 및 디자인경영 지식 습득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다. 동시출현 분석을 통해 학습자 특징과 학습 목적 간 관계를 파악하고, 학습 목적 관계모델과 니즈 전체 관계도를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니즈 기반 페르소나를 구축하였다. 그 결과, 21개의 학습 목적이 발견되었으며 디자인경영 지식 습득에 대한 프레임워크는 학문적 배경, 지식 활용 범위, 디자인경영 활동 레벨, 가치, 디자인경영에 대한 인식, 지식 선택 선호도, 학습 목적으로 구성되어 구축되었다. 학습자 특징은 학습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환경적 요소로 학습자에 대하여 이해할 때, 학습 목적과 학습자 특징 모두 니즈로 해석하여 니즈 유형 분석 체계를 구축하였다.
Advisors
남기영researcherNam, Ki-Yo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7.2,[viii, 100 p. :]

Keywords

Design management knowledge; learner needs; Design management stakeholder; learner centered knowledge learning; Design management; 디자인경영 지식; 학습자 니즈; 디자인경영 이해관계자; 학습자 중심 지식; 디자인경영

URI
http://hdl.handle.net/10203/24300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7520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