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에서의 자동 드론 배송을 위한 영상기반 시스템에 관한 연구Vision-based system for autonomous drone delivery in urban area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심에서의 드론 배송을 위한 영상 기반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이다. 드론 배송은 상업적 활용성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지만 GPS정보의 사용이 제한적이고 충돌 위험이 많은 도심에서는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향후에 활용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도심 드론 배송의 상업적 활용을 앞당기기 위해, 최소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만을 사용해 저가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영상 처리 정보와 내장 센서의 정보만을 이용해 밀집해있는 도심의 배송후보지들을 인식하고 구분하는 배송지 인식 과정을 제안하고, 영상 표적 인식과 이를 이용한 이미지 기반 항법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시스템을 통해 실내의 좁은 지역에서 배송지 인식 과정을 수행하여 그 기능을 확인하였고, 실외 비행 실험을 통해 도심 드론 배송의 실현가능성을 확인하였다.

Keywords

드론 배송; 저가 시스템; 타겟 인식; 항법 시스템; 비주얼 서보잉; Drone Delivery; Low-cost System; Target Detection; Navigation System; Visual Servo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