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시계열 모멘텀과 듀얼 모멘텀 전략에 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ime-series momentum and dual momentum strategy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시계열 모멘텀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표본기간 동안 한국 주식시장에서 지속적인 현상임을 보여준다. 또한 시계열 모멘텀 전략의 수익성이 16개의 다양한 구성기간과 보유기간의 조합, 역 변동성 가중치 부여, 상승 시장에서도 강력하다. 시계열 모멘텀과 횡단면 모멘텀 전략 모두 가치 가중치와 동일 가중치에서 1월 손실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1월을 제외하면, 시계열 모멘텀과 횡단면 모멘텀 전략 모두 상당한 수익을 생성한다. 시계열 모멘텀은 소형주 포트폴리오에서 월 1.17%의 수익률을, 대형주 포트폴리오에서 0.64%의 수익률을 보인다. 상승 시장에서 시계열 모멘텀과 횡단면 모멘텀의 수익률은 유의하지만, 하락 시장에서는 유의성을 보이지 못했다. 시계열 모멘텀 전략과 횡단면 모멘텀 전략을 조합한 듀얼 모멘텀 전략은 이 두 모멘텀 전략 각각 보다 초과 수익률을 생성하는 향상된 모멘텀 전략이다.

시계열 모멘텀▼a횡단면 모멘텀▼a듀얼 모멘텀▼a모멘텀▼a이상현상; Time-series momentum▼aCross-sectional momentum▼aDual momentum▼aMomentum▼aAnoma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