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 효과와 모멘텀 효과의 결합 포트폴리오 성과 분석

Combining value and momentum in korea

오랜 기간 동안 유의미한 초과 수익률의 근원이 되는 주식의 속성에 대한 연구는 수차례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는 여러 가지 주식의 속성들 중에서 가치주 효과와 모멘텀 효과를 어떻게 결합하여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지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되었다. 또한 거래비용을 반영하여 각 주식의 속성이 거래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고려하여 실제의 운용성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대한 결과는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가치주 효과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거의 모든 기간 동안 어느 정도 관측 되지만 모멘텀 효과는 역행하거나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가치주 효과와 모멘텀 효과가 뚜렷하게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결합 포트폴리오의 성과는 단일 요소 포트폴리오들을 선형 결합하여 구성한 포트폴리오의 성과보다 대체로 낮게 측정된다. 셋째, 모멘텀 효과와 소형주는 주식의 거래에 있어서 가치효과와 대형주 보다 빠른 속성을 지니는 것으로 관찰 된다. 즉, 모멘텀 포트폴리오와 소형주의 턴오버가 가치주 포트폴리오와 대형주의 턴오버보다 높아 거래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넷째, 대형 가치주의 변동성이 매우 크게 관측된다.

가치주▼a서장주▼a모멘텀▼a결합 포트폴리오▼a샤프비율; Value▼aMomentum▼aCombining▼aSharpe Ratio▼aStrate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