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의 고 거래량 프리미엄에 대한 실증분석(The) high-volume premium : evidence from korean stock markets

본 논문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 고 거래량 프리미엄이 존재하는지 검증하였다. 1990년 8월부터 2016년 7월까지를 대상으로 한 결과 한국 주식시장에서 유의한 고 거래량 프리미엄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금융위기 이후인 2010년 1월부터 2016년 7월까지를 대상으로 한 결과 유의한 고 거래량 프리미엄이 존재한다. 이러한 고 거래량 프리미엄은 포트폴리오 보유기간이 길어질수록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 고 거래량 프리미엄은 수익률의 단기적인 자기상관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고 거래량 프리미엄은 포트폴리오 형성 기간인 과거 6개월 수익률에 크게 의존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고 거래량 프리미엄은 대차잔고 비율, 기존의 거래 회전율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인다. 만약 대차잔고 비율을 해당 주식에 대한 공매도 제약, 기존의 거래 회전율을 해당 주식에 대한 기존의 가시성으로 해석하면 이러한 결과는 Miller (1977)와 Merton (1987)의 가시성 가설을 부분적으로 지지한다. 마지막으로 기관 혹은 외국인 투자자가 주식을 순매수한 경우에만 유의한 고 거래량 프리미엄이 나타나며 개인 투자자가 주식을 순매수한 경우 고 거래량 프리미엄이 존재하지 않거나 약한 모습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