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전략 연구 : 카카오 스토리펀딩 사례를 중심으로Study on online news contents monetization strategy : Focusing on kakao Story funding cas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69
  • Download : 0
유료화를 지향하는 새로운 온라인 뉴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우려와 기대가 공존하는 현재 상황을 보다 입체적으로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이 어떤 뉴스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전략 도출을 위해 실제 온라인 뉴스 콘텐츠에 돈을 내본 이용자들에 주목하고, 어떤 뉴스 콘텐츠 특성이 이들로 하여금 지불의사에 이르게 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뉴스 콘텐츠의 특성을 권력감시, 사회참여, 재미/흥미, 도움제공, 전문성 등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알아봤다. 사회참여와 재미/흥미, 도움제공의 특성을 가진 뉴스 콘텐츠는 이용자들의 지불의사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사회참여 등 언론의 대안적 기능을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지불의사가 높았으며, 뉴스의 전문성도 온라인 뉴스 콘텐츠 지불의사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hyungresearcher김영욱researcherKim, Young-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7.2,[iii, 40 p. :]

Keywords

온라인 뉴스 유료화; 뉴스 콘텐츠 특성; 지불의사; 지불액; 크라우드펀딩; 스토리펀딩; online news contents monetization; news content characteristics; willingness to pay; sponsorship amount; crowdfunding; storyfund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4275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7507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