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와 공존공영하는 KOLAO그룹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09
  • Download : 0
해외시장 개척은 지리적, 경제적, 문화적 한계를 벗어나 보다 큰 성장을 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다. 그렇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기란 결코 쉽지 않다. 익숙한 국내시장과 다르게 해외시장에서는 불리한 여건, 그리고 여러 낯선 환경과 당면하게 된다. 따라서 국내에서 기업을 창업하고 이를 성장시키는 것보다 몇 곱절 더 어려움을 겪게 된다. 코라오그룹은 오세영 회장이 해외시장에서, 그리고 그것도 우리에게 생소한 라오스에서 창업하고 이를 지난 20년 동안 꾸준히 성장시켜왔다. 많은 자본을 가지고 시작한 것도 아니고, 특별한 기술력이 기반이 된 것도 아니다. 그렇기에 코라오그룹의 사례는 오늘날 미지의 땅에서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더욱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여기서는 우선 코라오홀딩스를 중심으로 한 기업 재무분석을 하겠다(양적 분석). 그런 다음 코라오그룹이 현재의 성장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요인들이 중요한 작용을 하였는지에 대해 살펴보겠다(질적 분석). 마지막으로 코라오그룹의 향후 목표와 그에 따른 과제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사례 분석을 위한 이론적 틀은 Rosabeth Moss Kanter의 3Cs(Concepts, Competence and Connections)에 근거하고 있다. 코라오그룹이 해외에서 경험하여 취득한 소중한 정보와 경험은 훗날 이와 유사한 궤적을 도모하려는 수많은 도전자들의 시행착오를 줄여주고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Issue Date
2018-02
Language
Korean
Keywords

코라오 그룹; 라오스; 3Cs(Concepts; Competence and Connections);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KOLAO GROUP; Laos(Lao People’s Democratic Republic); 3Cs(Concepts; Competence and Connections); Creating Shared Value (CSV);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22, no.1, pp.195 - 222

ISSN
1226-4997
DOI
10.17287/kbr.2018.22.1.195
URI
http://hdl.handle.net/10203/242645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