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선호기반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성 연구: 스마트워치를 중심으로 Why Do Consumers Resist Innovative Wearable Devices? The Case of Smartwatc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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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대중의 인지 및 관심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정작 실제 판매 성장률은 정체되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정체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향후 스마트워치에 내장될 서비스 기술들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또한, 스마트워치의 각 서비스별 소비자 지불의사금액을 도출하여, 스마트워치 제품별 간접효용과 이에 기반한 상대적 소비자 수용률을 예측하였다. 그 결과 신기술 사용으로 얻는 기대효용보다 스마트워치 착용이 야기하는 새로운 행동양식의 변화로 인한 심리적인 비용이 클 경우, 소비자들이 구매를 주저하여 혁신적인 제품의 확산이 저해되는 소위 ‘혁신의 저주’가 스마트워치 시장에서도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개발 계획 수립과 같은 기술전략 뿐만 아니라, 제품출시 및 판매가격 설정 등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Issue Date
2017-08
Language
Korean
Keywords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워치; 컨조인트 분석; 혁신제품수용; Wearable Device; Smartwatch; Conjoint Analysis; Innovative Product Adoption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7, no.9, pp.523 - 535

ISSN
1598-4877
DOI
10.5392/JKCA.2017.17.09.523
URI
http://hdl.handle.net/10203/241116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MT-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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